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 전례 자료

음악: 아멘 - 마티 호겐

(1)
  1. 작년 서울교구 전례 세미나에서 신부님들과 나눈 곡입니다. 성찬기도 후 "아멘"을 위한 곡입니다.

    미국의 현대 전례 음악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마티 호겐(Marty Haugen, 1950~ )의 [창조 미사](Mass of Creation)에 있는 내용입니다. 물론 이 미사곡의 "아멘"은 특정한 성찬기도 곡조와 연결되어 있지만, 독립적으로 사용하기에도 전혀 문제가 없고, 현재 한국 성공회 성찬기도 곡조에도 잘 어울립니다. 신자들의 참여라는 차원에서도 매우 단순하고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례 세미나 신부님들과 이야기를 나눈 바 있었지만, 성찬기도의 대미를 이루는 삼위일체 영광송이 성찬기도에서 가장 아름답게 노래하고, 이에 화답하는 것이었으면 합니다. (서인천 교회의 윤마가 신부님께 복사본을 한 장 드린 걸로 기억하는데, 그 이후로 이 아멘을 사용한다고 들었습니다.)

    사족입니다만, 신부님들 가운데 제정사 부분에서 "받아 먹으라... 받아 마시라"를 노래하는 분이 있는데, 신학적으로 썩 적절하지 않습니다. 정말로 그 부분을 노래하고 싶다면, 성찬기도 전체를 다 노래하는 것이 낫습니다 (이미 잊혀진 전통이 되었습니다만).

    Attachments

    1. Amen_M_Haugen.jpg (83.8 KB, 2 downloads) 9 년 old
    "Tradition is living faith of the dead, Traditionalism is dead faith of the living."
    2008년 10월 24일 #

이 토론 주제에 대한 RSS 피드

답글

글을 올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