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 전례 자료

  1. 이 나이가 되도록 계속 시험을 치러야 하는 것이냐는 한숨이 나오지만, 여전히 시험을 앞 둔 분들의 심정을 다시 헤아리게 됩니다. 수능뿐만 아니라, 성직 고시도 만만치 않지요?

    하여간 제가 보고 있는 시험의 내용을 한번 소개해서 여러분(학생인 회원들)의 머리싸매기에 동참하도록 해볼까 합니다. 아니면 혹시 성직 고시 치르신 분들이 만난 전례학 시험도 함께 나누고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도 좋겠군요. (다른 토론 주제로 올려 주십시오.)

    제 시험은 전례 신학 / 전례 역사 / 의례 연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분야 두 문제씩 자기가 연구하고 싶은 내용을 가지고 시험 위원 교수들과 구성하여 제안합니다. 그리고 두 개의 논문을 내야 합니다. 제 경우는 하나는 논문, 하나는 강의 설계 보고서로 되어 있습니다.

    문제들을 대강 소개하면 이렇습니다.

    전례 신학

    1) 전례는 하느님의 종말론적 통치의 예행 연습(rehearsal)이며, 종말론은 전례 신학의 기본 구조이다. 그레고리 딕스, 알렉산더 슈메만을 통해서 제기된 전례의 종말론적 성격을, 제프리 웨인라이트, 돈 샐리어스, 그리고 피터 판이 이해하는 전례와 종말론 관계와 비교하되, 전례를 통하여 이 세상에 뚫고 들어오는 종말론적 전망을 통해 밝혀라.

    2) 전례는 삼위일체의 "페리코레시스"perichoresis 에 참여하여 성취되는 "테오시스"(theosis, 신화/성화)이다. 천주교 신학자인 캐서린 라쿠냐(Catherin LaCugna), 정교회의 존 지지울라스(John Zizioulas), 그리고 성공회의 A.M.알친(Allchin)이 그들의 삼위일체 신학에서 이 "성화"의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토론하라.

    전례 역사

    1) 전례 운동의 대명사가 된, "능동적 참여"라는 말은 행동 상의 참여만으로 제한할 수 없다. 역사적으로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신비적, 행동적, 그리고 관상적 참여라 하겠다. 16세기 리차드 후커를 시작으로, 헨리 뉴만, 그리고 랑베르 보뒤엥과 그가 영향을 미친 2차 바티칸 공의회의 전례 헌장을 통해서, 그 의미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논하고, 매리 콜린스의 "관상적 참여"(contemplative participation)라는 점에서 이를 평가하라.

    2) 매일기도(성무일도)는 성공회 영성의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는데, 그 형태는 일반 신자들과 함께 드리는 형식과 수도원적인 영성을 결합시켰다는 것이다. 베네딕도 규칙이 성무일도의 발전에 끼친 영향과 더불어서, 크랜머의 1549년 성무일도(아침,저녁기도)가 어떻게 이런 일반 신자들의 기도와 수도원적 영성을 결합시키게 되어 정착했는지 밝혀라.

    의례 연구

    1) 의례는 어떤 갈등 혹은 저항의 상황에서 어떤 힘의 타협을 만들어내어 개인 혹은 집단을 형성시키거나 변화시킨다. 빅터 터너의 의례 과정 연구에서 나온 liminality 와 communitas 를 통해서 이를 살펴보고, 톰 드라이버의 이론에 따라 형성과 변화의 과정을 좀더 확장시켜 살펴봐라. 그런 다음, 캐서린 벨이 비판적으로 제기하는 전략적 타협이라는 관점에서 이 이론들을 평가하라.

    2) 의례는 어떤 대화의 공간을 만들어 내어, 경계 넘나들기, 혹은 다중적 소속감을 만들어낸다. 르네토 로살토의 '경계 공간'(border zone) 그리고 피터 판의 '다중적 소속'(multiple belonging)의 개념을 통해서 의례가 만들어내는 중간 지대에 대해서 설명하라. 그런 다음 데이빗 커처가 제기하는 "모호성의 덕목"이라는 개념과, 호미 바바의 '제 3의 공간'라는 개념을 통해서 이런 대화 공간의 형성과 성격을 분명히 설명해 봐라.

    논문 제목 1

    이 글의 목적은 성사적 사회주의(Sacramental Socialism)을 하나의 전례 운동으로 보고 그 맥락과 신학적 원칙을 추려내는 것이다. 19세기 그리스도교 사회주의와 성공회-가톨릭적 의례주의(Ritualism)의 혼성된 이 운동의 맥락을 살펴보고, 그 맥락에 대응하는 신학적 원칙들을 정리한다.

    서론
    성사적 사회주의의 맥락
    - 19세기말, 20세기초의 의례주의와 슬럼 사제들
    - 성공회-가톨릭 선교회들
    - 가브리엘 허버트의 "전례와 사회" 그리고 "교회 성찬례" 운동
    성사적 사회주의의 신학적 원칙들
    - 성사적 세계관 - 세상의 성사성
    - 세상에서 행하는 성사적 행동 - 전례와 정의
    - 성사적 사회주의 - 전례, 연대, 그리고 선교론
    탈식민주의적 비평과 이후의 연구 과제
    결론

    강의 설계

    전례와 선교 - 아시아 탈식민주의적 맥락

    이 강의 삼중의 목표로 이뤄져 있다. 1) 아시아의 상황과 이에 대한 신학적 대응에서 나온 선교학적 문제들을 짚어 보는 것, 2) 전례와 선교의 관계 속에서 전례적 선교학을 이해하는 것, 3) 학생들 - 미래의 사목자들 - 이 자신이 처한 상황 속에서 전례적 선교학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살피는 것.

    "Tradition is living faith of the dead, Traditionalism is dead faith of the living."
    2008년 11월 13일 #

이 토론 주제에 대한 RSS 피드

답글

글을 올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