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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 저자 03 : 케네스 리치 신부 « 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 자유 토론

성공회 저자 03 : 케네스 리치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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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iri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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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네스 리치 신부
    (Rev. Kenneth Leech, 1939~ )

    ▶ 저자 소개 :

    케네스 리치는 성공회 사제로서, 기도와 영성 강의로 유명하다. 또한 그는 영국 성공회 안에서 가톨릭 전통이 강한 앵글로 가톨릭(Anglo Catholic)의 영향을 많이 받은 사회 신학자이기도 하다.

    1961년 런던 대학(University of London)을 졸업하고, 옥스퍼드 트리니티 칼리지(Trinity College, Oxford)와 성 스티븐 하우스(St. Stephen's House, Oxford)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1965년 사제 서품을 받고 런던 빈민 지역인 이스트엔드(East End)와 소호(Soho)에 위치한 교회에서 목회활동을 했으며, 1974년 상황신학을 옹호하는 ‘주빌리 그룹(Jubilee Group)’을 공동 설립하고, 이후 영국의 청년 노숙인을 돕는 자선단체인 센터 포인트(Centre Point) 재단도 설립했다. 1987-1990년에는 인종문제와 문화적 다양성을 연구하는 러니메드 트러스트(Runnymede Trust)의 책임을 맡기도 했다.

    (저자 소개는 위키피디아와 책에 있는 저자 소개를 옮겼다.)

    ▶ 번역서 목록 :

    노진준 옮김, 『마음으로 드리는 기도』 은성, 1992
    True Prayer : An Invitation to Christian Spirituality. London, Sheldon Press, 1980.

    신현기 옮김, 『사회적 하나님 - 교회는 왜 사회에 관심을 둘 수밖에 없는가』 청림출판, 2009.
    The Social God. London, Sheldon Press, 1981.

    최승기 옮김, 『영성과 목회』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Spirituality and Pastoral Care. Cowley Publications in Cambridge, MA, 1989.

    신선명 · 신현복 옮김, 『영혼의 친구』 아침영성지도연구원, 2006.
    Soul Friend : Spiritual Direction in the Modern World. Morehouse Publishing, New Revised Edition, 2000.

    # 그에 대한 위키피디아 소개: http://en.wikipedia.org/wiki/Kenneth_Leech

    2010년 2월 27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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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irit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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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역서 추가)

    홍병룡(장신대 영성학 교수) 옮김,『하나님 체험』 청림출판, 2011. (색인포함, 845쪽)
    Experiencing God: Theology as Spirituality. Wipf and Stock Publishers, 1981.

    2011년 12월 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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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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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네스 리치, [하느님 체험] 우리말 번역본에 '부록'이라고 적고 번역했지만, 실은 '후기'이자 이 책 전체를 장별로 요약한 '선언'을 아래와 같이 조금 수정 번역하여 올립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후기: 쇄신된 영성을 향한 선언

    1. 쇄신된 그리스도교 영성은 하느님의 비전을 현대 세계에 회복하는 일에 관심한다. 이 영성은 현재의 상황에 의미있는 방법들을 통하여 하느님에 대해서 말하고, 영의 깊은 차원에 대해서 말하려고 노력한다. 이 영성은 겸손하고 신중하게 마르크스주의와 심층 심리학, 풍요로운 자각을 향한 사회적 탐구에서 얻은 통찰을 고려하는 동시에, 그리스도교 영성 전통에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2. 이 영성은 유대 백성의 삶에 나타난 하느님 경험에 근거한다. 구약성서 연구를 통하여 이 영성은 광야에서 순례하는 백성에게 드러난 하느님의 계시를 증언한다. 이 영성은 하느님의 거룩함과 정의에 대해서 말하며, 개인과 사회의 삶 속에서 그 거룩함과 정의를 추구한다.

    3. 이 영성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중심을 두며, 그리스도 안에 육체로 거하시는 하느님의 충만함을 본다. 이 영성은 예수의 하느님 나라 선포에 충실하려 노력한다. 이 영성은 예수 안에서, 성육신하신 하느님과, 동지인 인간, 즉 드러난 신성과 들어 올려진 인성을 함께 본다.

    4. 이 영성은 신약성서에 나타난 사도적 교회의 신앙을 바라본다. 그것은 인류에게 일치를 주시는 하느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과 화해를 이루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요, 빛과 사랑의 하느님, 자유를 주시는 성령의 하느님, 그리스도의 몸을 양육하고 세우시는 하느님에 대한 신앙이다. 구약성서와 마찬가지로 신약성서 연구를 통하여 이 영성은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느님에 대해 알려고 노력한다.

    5. 이 영성은 사막의 영성이다. 사막의 경험을 통하여 교회의 관상적 삶을 그리워하며 이를 굳건히 하려고 노력한다. 이 영성은 영성 생활에 똑같이 중요한 홀로됨과 함께함을 같이 추구한다.

    6. 이 영성은 구름과 어둠의 영성이다. 하느님의 마음에 있는 신비와, 인간과 하느님의 만남 속에 있는 신비를 증언한다. 이 영성은 손쉬운 답변만 내놓는 종교에서 사람들을 이끌어 신앙의 어둔 밤으로 인도하려고 노력한다. 이는 관상적인 영성이다.

    7. 이 영성은 물과 불의 영성이다. 즉 씻어내는 영성, 정화하는 영성, 쇄신하는 영성, 영적인 따스함의 영성이다. 세례의 물과, 성령의 불이라는 상징 속에서, 이 영성은 지속적인 거듭남과 삼키는 불이신 하느님에게서 매일같이 도전받으라는 부르심을 본다. 이는 카리스마적인 영성이다.

    8. 이 영성은 육신이 된 말씀에 근거한 영성이다. 이 영성은 성육신하신 하느님의 진리를 붙잡고, 하느님 자녀의 살과 피 속에 있는 하느님을 찾고 그분을 섬기려고 노력한다. 하느님의 선물인 물질과 인간의 성을 즐거워하고, 인간적인 것 안에서 하느님께 이르는 관문을 본다. 이는 유물론적 영성이다.

    9. 이 영성은 성찬례의 영성이다. 그 중심에는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성사인 성찬례 거행이 있다. 이 영성은 성찬례 안에서, 그리고 그분의 본질을 나누는 사람들 속에서 그리스도를 알아본다. 이 영성은 세상 속에서 나눔과 평등의 성찬례적 삶을 선언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므로 이는 공동 생활의 영성이요, 거룩한 나눔의 영성이다.

    10. 이 영성은 고통의 영성이다. 예수의 고난과 죽음에서 복음의 핵심을 찾기 때문이다. 이 영성은 십자가에 처형당한 예수를 선포하고, 십자가의 길을 따르려 한다.

    11. 이 영성은 신비주의 저자들에게 배우면서 하느님이 모든 실재와 우리 존재의 근거임을 본다. 이 영성은 참된 그리스도교 신비주의를 그리스도교 신학의 필수 요소로 회복하고 증진하려고 노력한다. 이 영성은 영적 지도와 내적 생활을 심화하는 사목을 발견하여 증진하며, 신앙생활의 신비적 차원과 정치적 차원을 함께 묶으려고 노력한다.

    12. 이 영성은 여성의 역사에 나타난 하느님 경험, 성서와 전통 속에서 하느님에게 여성의 이름을 붙였던 일, 그동안 잊혀지고 무시당했던 여성적 방식으로 하느님을 경험하고 묘사한 저자들의 통찰 등을 진지하게 다룬다. 이 영성은 현대 여성 운동이 그리스도교 비판하는 소리를 귀 기울이고, 배우려고 노력한다.

    13. 이 영성은 정의와 평화의 영성이다. 이 영성은 모든 사람을 위한 정의를 추구하며, 인종 차별을 비롯한 여러 지배에 반대하는 투쟁 속에서, 세계평화와 핵무장 해제 군축을 도모하는 운동 속에서, 가난과 불평등을 없애는 캠페인 속에서 하느님을 알고자 하고 그분을 따르고자 한다. 좀 더 인간적인 세상을 만드려는 투쟁 속에서, 이 쇄신된 영성은 하느님의 얼굴을 알아보며, 헤아릴 수 없는 하느님이 주시는 평화를 나눈다.

    Kenneth Leech, Experiencing God, 1985, 421f.

    "Tradition is living faith of the dead, Traditionalism is dead faith of the living."
    2011년 12월 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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