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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토머스 크랜머의 생애와 잉글랜드 종교개혁 - 2 « 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 신학 및 역사 이야기

번역: 토머스 크랜머의 생애와 잉글랜드 종교개혁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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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Cranme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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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그 이후와 유산

    크랜머의 사망 직후에 메리 정부는 6개의 전향서들과 마지막 연설 본문을 하나의 소책자로 출판하였다. 하지만 그가 자신의 전향서들을 부인하였다는 언급은 없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일어난 사건이 널리 알려짐에 따라 이 사건의 내용은 더이상 효과적인 선전물(propaganda)이 될 수 없었다. 마찬가지로 프로테스탄트 진영에서도 그의 전향서들 때문에 이 사건을 유익하게 사용하기 어려웠다. 해외 망명가들의 선전활동은 그가 쓴 글들중 일부분에 집중되었다. 마침내 그에 대한 이야기는 1559년 존 폭스의 책 <순교자들의 행적과 유적>(Acts and Monuments)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다.

    크랜머의 가족들은 1539년에 대륙으로 피신한 후에, 정확한 년도는 알 수 없지만 그 후에 잉글랜드로 귀환하였다. 1547년 에드워드가 왕권을 계승한 후에야 크랜머는 공개적으로 그들의 존재를 인정하였다. 자녀들의 어린시절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마가렛은 1530년대에 출생하였으며, 아들 토머스는 아마도 에드워드 치하에서 출생한 것으로 보인다. 메리의 왕권계승 직후 크랜머의 부인은 독일로 피신하였으며, 그의 아들은 동생인 에드먼드 크랜머와 함께 대륙으로 피신하였다. 딸 마가렛은 크랜머가 총애하였던 출판업자인 에드워드 위처치와 결혼하였으며, 이들은 메리의 사망후에 잉글랜드로 귀환하여 서리지방에 정착하였다. 위처치는 또한 미망인인 마가렛과 토머스 노톤과의 혼인을 중재하였다. 위처치는 1562년에 사망하였으며 마가렛은 바르톨로뫼 스콧트와 결혼하였다. 그녀는 1570년대에 자녀없이 사망하였다. 크랜머의 두자녀들은 모두 자녀없이 사망함으로써 그의 가계는 절멸하였다.

    엘리자베스1세가 왕권을 계승하였을 때, 그녀는 엘리자베스는 자신의 신앙정책으로 잉글랜드 왕국교회를 또다시 로마로부터 독립시켰다. 그녀가 재확립시킨 교회는 사실상 1552년9월 이후 에드워드 치하의 왕국교회의 복사판(snapshot)이었다. 따라서 엘리자베스의 기도서는 크랜머의 1552년판 기도서에서 “검정색 지시문”을 삭제한 기도서였다. 1563년에 개최된 성직자회의는 에드워드 치하의 42개 신앙조항에서 성찬론에 대한 내용을 일부 수정하여 39개 신앙조항을 발표하였다. 대다수의 해외망명가들이 잉글랜드로 귀환하여 왕국교회에 복위하였다. 에드먼드 그린달-엘리자베스 치하에서 켄터베리 대주교가 됨-과 같은 자들에게 크랜머는 존경받는 인물이 되었다.

    크랜머의 가장 커다란 관심사들은 국왕수장권의 유지 그리고 종교개혁 신학과 신앙활동[생활방식]의 확산이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도 언어와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기여로 널리 기억되고 있다. 그의 산문(prose문체)은 잉글랜드어[영어]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그가 편찬한 공동기도서는 영어권의 세계의 백성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준 잉글랜드 문학서였다. 크랜머에 대해서는 지지자들과 비방자들이 있었지만, 누구도 그의 생애와 시대의 복잡성을 온전하게 평가할 수 없다. 로마 가톨릭 전기작가들은 때때로 크랜머를 원칙없는 기회주의자, 니고데모, 그리고 전제군주의 도구로 묘사하면서도, 16세기의 많은 성직자들과 정치가들이 현대적인 기준에 맞지 않게 살았다는 점을 간과한다. 반면에 성인전을 연구하는 프로테스탄트 전기작가들은 때때로 크랜머가 자신의 원칙들을 배신하였던 경우들을 무시한다. 그러나 양 진영은 크랜머가 헌신적인 학자였으며, 그의 생애가 인간 본연의 약점들과 강점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과소평가를 받고 있는 개혁가라는 점에 동의한다. 세계성공회는 교회력에서 3월21일 그의 순교일에 그를 기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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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3월 2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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