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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중 전례 포럼 - 평가 요청 « 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 자유 토론

6월 중 전례 포럼 - 평가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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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회원

    주낙현 신부입니다. 5월 말 한국 방문을 앞두고, 성직자들, 신학생들과 나누려 하는 전례 포럼의 개요입니다. 세번의 세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각 세션마다 1시간의 프리젠테이션과 1시간의 토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주 거친 개요이니, 실제로 교회와 신부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이 되도록 조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토론하고자 하는 내용들, 아쉬운 내용들도 전해 주세요.

    성직자 신학생과 나누는 전례(학) 포럼

    일시 및 장소:
    2007년 6월 5일 화요일 (성직자와 함께, 서울대성당)
    2007년 5월 말 혹은 6월 초 (신학생과 함께, 성공회대학교)

    진행: 주낙현 신부 (프리젠테이션)

    패널:

    목적:
    - 전례 연구의 전반적인 흐름 파악, 지도 그리기
    - 우리 안에 있는 질문들 정리, 앞으로의 연구/적용 방향 등 모색

    기대 효과: 전례에 대한 기본적인 공동의 이해 마련, 문법과 단어, 방향 설정

    1. 전례학의 내용과 역사

    1) 접근 방법 (개요)
    - 역사적 접근 - 역사적 사실과 다양성 혹은 일치성
    - 신학적 접근 - 의미의 문제
    - 사목적 접근 - 역사적 접근과 신학적 접근이 만나는 자리

    2) 전례 운동 - 크랜머의 기도서(16세기)와 근대의 전례 운동 비교

    a. 크랜머
    - 지역적 토착화
    - 새로운 신학의 도전
    - 공동기도서 (1549년, 1552년, 1662년), 그 이후 (미국, 뉴질랜드, 영국, 한국)

    b. 근대 전례 운동
    - 발단 : 근대화의 문제, 세속화의 문제
    - 신자들의 적극적 참여
    - 역사, 신학, 사목적 접근법
    - 바티칸 2차 공의회
    - WCC 리마 예식서 - 이상과 실제

    3) 전례의 기본: 성찬례와 시간전례 (사목적 접근)

    a. 성찬례의 역사와 실제
    - 다양성과 일치 - 성공회 기도서의 다양성과 일치
    - 한국성공회는 고교회인가? 어떤 점에서?
    - 저교회 예배? 대세인가? 성공회 안에 실체가 있는가?
    - 식민지 선교의 유산에 대한 반성
    - 도움이 되는 접근 방법은 무엇인가?

    b. 시간전례(성무일도)의 역사와 실제
    - 역사적 발전: 캐시드럴 전통(도시 전통) vs. 수도원 전통(사막 전통)
    - 성공회 기도서: 아침기도와 저녁기도
    - 베네딕도 영성?
    - 공동체 예배 vs. 개인적인 신심 행위
    - 시간전례와 일상 생활의 문제
    - 시간 전례에 대한 최근의 이해들 (사목적 접근)

    2. 전례와 선교 - 새로운 교회 운동

    a. 새로운 교회, 새로운 예배
    - 떼제의 충격 - "봄 기운의 새순"
    - 순례자의 교회 vs. 정주자의 교회
    - 새로운 교회 운동 - "Emerging Church"의 특징들
    : 젊은이들, 전통과 영성에 대한 강조
    : 전통과 현대의 조화 (cf. 메가처치의 구도자 예배와 다른 점들)
    : 공동체와 개인 신심의 조화
    : 전통에 대한 도전인가? 전통의 재발견인가?
    - "대안 예배" (Alternative Worship)
    - 새로운 수도원 운동 (New Monasticism)이 제안하는 원칙들

    b. 새로운 교회 운동을 적용하려면? (패널의 제안: 이주엽 신부)
    - 개척 교회에 대한 반성
    - 새로운 사목 형태의 계발
    - 교구 정책의 문제
    - 사목 형태: 기도소, 관상기도, 전례 - 작은공동체의 전례/영성 생활

    c. 작은 교회에서 전례 공간의 문제
    - 서울주교좌성당이 모델인가?
    - 전례 공간과 전례 행위의 원칙에 대한 몇가지 생각들 (이미 올린 블로그 글 참조)
    - 작은 공동체를 위한 전례 공간의 구성
    : 사례들 검토
    - 공동체 중심 vs. 초월 중심

    3. 구체적인 전례 행동의 문제들

    - 문제의 근원: 식민지 선교와 재생산
    - 우리는 식민주의를 벗어났는가?
    - 사소한 문제를 통해서 접근해 보자
    : 전례 예복의 문제 - 성직자, 전례 봉사자, 성가대
    : 전례 행동의 문제 - 집전자, 전레 봉사자, 신자들 (몸의 동작과 전례 참여)
    : 전례 지침 (루브릭)은 이제 어떤 기능을 할 것인가?
    : 전례 용어 / 교회 용어의 문제들
    - 절기에 따른 전례 구성의 차별화 - 주제와 전례 행동의 변화
    - 전례 음악의 문제
    : 영광송
    : 니케아 신경 (굳이 노래해야 하는가?)
    : 주님의 기도
    : 하느님의 어린 양 (떡을 떼는 순간에 드리는 노래)
    : 그밖의 것들, 시편의 노래
    - 몇가지 사목 전례의 활용: 치유 예배, 축복의 일상화
    - 전례 연구, 교육,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은? (토론거리; 인터넷 전례학 포럼의 활용; 기타 다른 방법?)

    "Tradition is living faith of the dead, Traditionalism is dead faith of the living."
    2007년 4월 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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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inkoo

    회원

    내용이 좋게 느껴지네요. 저의 다른 일정과 겹치지 않아서 참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성직자와 신학생이 같이 모이는 것이 더 다양한 시각을 반영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2007년 4월 3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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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chlos

    회원

    더없이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성공회대학교에 학사일정을 보니 6월 11일부터 기말고사네요.
    6월 첫주라면 신학생들에게 시험준비기간이라 약간 부담감을 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사례가 어느날 갑자기 좋은 세미나가 있으니 참여하라며 마치 인원동원 당하는 느낌을 받을 때 입니다. 그렇게 되면 세미나 기대효과도 아주 많이 격감하게 됩니다.

    신학생들에게 미리 연락을 취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런저런 세미나가 많으니 학교에 장기용 신부님과 연락이 된다면 일정들에 대해서 더 상세하게 논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무일과 때 수시로 학생들과 만나니 의견교환이 쉬울 것입니다.
    기간도 6월 초보다는 5월말이 덜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5월 마지막주 화요일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아니면 목요일이 세미나 시간이니 5월31일 세미나 시간을 할애해 줄 수 있는지 선생님(장신부님)들과 협의하면 더 좋을 것입니다.

    신학생들 중에 전례에 관심있는 학생들도 많을 겁니다.
    신학생들이 현장에서 당면하게 되는 전례문제에 대해서 패널로 참여를 유도하면 더 좋을 듯 합니다.
    아마도 신학생들은 교구행사 등에서 복사 못 선다는 잔소리가 학교 신부님을 통해서 들려오는 것을 가장 스트레스로 여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런 문제들로 실제로 학교 커리큘럼이 갑자기 바뀌어 버리는 예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에큐메니칼적이거나 실험적인 시도들이 실제로 개교회에서는 거부감을 당하게 되는 점도 있겠구요.
    신부님들이나 교우들은 실제로 전례에서 느끼는 감동 보다는 신학생들이 얼마나 전례에서 움직이는 동선을 잘 알고 있느냐에 더 관심이 있는 듯 합니다. ^^

    신학교를 갖 졸업한 사람의 의견입니다. 평화~

    p.s. 위에 제시한 부분들은 아주아주 좋은데요, 그것이 한두시간 세미나로 전부 논의될 수 있을까요? 효율적인 세미나 방식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부분인 듯 싶습니다.

    2007년 4월 10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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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회원

    격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일시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도 신학교와 교구는 다른 시일과 장소를 정해서 따로 모임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학교의 상황에 비추어, 말씀하신대로 따로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고 판단하여, 아무래도 양권석 신부님의 수업 시간을 이용할 수 있으리라는 이야기를 양신부님과 나누었습니다. 시간은 6월 첫째 주 혹은 둘째 주가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약 2번에 걸친 토론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만, 아직 논의 중입니다.

    서울교구에서는 6월 5일(화) 서울주교좌성당에서 성직자들과 모이기로 했습니다. 신학교에서 함께 하지 못하신 분들은 그때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루 종일 일정으로 잡고 있는데, 실제로 어찌될지는 좀더 이야기해 봐야 합니다.

    전례의 쇄신이나 새로운 실험이 안되는 이유는 사실 남 탓할 노릇이 아닙니다. 전통 혹은 관습의 보수가 되었건 쇄신이 되었건, 어떤 근거나 토대가 불명확한 상태에서도 서로를 공감시키지 못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갈등이 생깁니다. 현재 누구는 수구네, 누구는 쇄신이며 실험이네 할 입장이 안되는 것이지요. 서로들 너무 근거없이 공감대가 형성이 안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무리하게 위와 같은 매우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는 까닭은 어떤 전례에 대한 이해의 공감대를 만들어보자는 것입니다. 아무렇게도 자기 식대로 차용되는 개념과 이해들을 역사적 신학적 사목적 근거에서 흐름을 잡고, 지도를 그려보자는 것이지요. 그런 점에서 별로 새로울 것은 없을 겁니다. ^^; 그래서 이렇게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여튼 이를 통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질문들을 정리해보자는 것입니다. 이런 질문들이 정리가 되어야 우리게 정작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가려질 것이고, 그에 따라 우리가 공부해야 할, 좀더 신경써서 개선해야 할 부분 등이 좀더 명확해지리라 생각합니다.

    하루에 할 수 없으니, 이런 인터넷 포럼을 만들었지요. ^^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여러분의 조언을 바랍니다.

    2007년 4월 10일 #
  5. ssyu1
    회원

    좋은 시간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이야기들이 나누어 질 듯 합니다.
    기대가 되는 군요.

    혹시 가능하다면 포럼이 있기 몇 일전 준비되는 대로 발제문을 미리 이 곳에 올려주실수 있나요?

    2007년 4월 24일 #
  6. dhkim1023
    회원

    전례를 두고 외국인이 아닌 함께 지내던 신부님과 한국의 전례를 두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그 시간이 많이 기대가 되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 성공회에 감사성찬례와 더불어 일상기도에 관한 고민도 많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조.만도가 현재는 별 의미없이 죽어가는 모습인것 같아 참 안타깝습니다. 그렇다고 예전의 조도 만도의 형식이 아닌 뭔가 새로운 일상기도가 필요하다는 말이기 보다는, 우리의 조도 만도의 내용 안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그리고 알아야 할 영성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요즘 우리 많이 하는 관상기도나 묵주기도 등과 함께 병행하며 새롭게 일상기도의 모습을 만들어 갈 수 있지 않을까... 그저 각 교회 나름으로 각 신부의 재량에 따라 일상기도를 할 수도 있겠지만 공교회의 모습으로 새롭게 다시 일상기도의 모습을 세워나갈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리고 healing service와 그때 전화로 이야기 했던 '축복'에 관하여...

    2007년 5월 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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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회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매우 중요한 내용을 지적해 주셔서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일상기도와 관련된 관심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건 계획하고 있는대로 "시간 전례"에 관해 언급하면서 현대적인 필요성과 적용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풀어나갔으면 합니다. 시간 전례가 없어지고 매일 미사로 전환된 것은 아쉬운 대목인데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을 겁니다. 성직자가 모든 교회에 있게 되고 - 특히 사제 - 그에 따라 새벽마다 미사를 드리는 전통이 생겨났는데, 여기서는 개신교의 새벽 예배 관습과 천주교의 매일 미사 관습의 혼합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 혼합이 문제가 된다는 것이 아니라, 시간 전례(아침, 저녁기도, 성무일도)가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는 것이 문제겠지요. 그에 대해서 대화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이 인터넷 포럼에서 논의를 진전시켜 볼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 말씀하신 "치유 예배" ( Healig Service) - 아마 우리말로 쓰면 개신교계의 어떤 특정한 형태가 먼저 떠올라, 영어로 쓰신 것 같습니다만, ^^ 치유 예배라는 말은 사실 좋은 번역이지요 - 에 대한 것도 몇가지 역사적, 신학적 언급과 함께, 우리 성공회에서 발전시킬 만한 사목적인 내용에 대해서 함께 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많은 주제들이 있고, 참조할 자료들이 많지만 제한된 시간 내에 모두 소화하기는 어렵겠지요. 그 개략적인 지도 그리기를 한 이후에 이 인터넷 포럼을 통해서 공부와 논의를 전개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07년 5월 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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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iritus

    회원

    이렇게 다시 인사를 드리게 되는군요. 시간이 날 때마다 신부님의 블로그를 통해 (혼자서 ㅋㅋ) 많은 가르침을 받고 있는 민김종훈이란 사람입니다. 전에 신부님의 블로그를 통해 오순절-성령운동을 지향하는 신앙 공동체에서 이곳으로 오게 되었고, 나눔의집 실무자를 거쳐서 지금은 성공회대 신대원생으로 신부님의 후배가 된 사람이죠. 그때의 친절하셨던 조언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곧 학교에서 있게 될 전례 포럼에 관한 간단한 의견을 나누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학교에서는 양신부님의 수업 시간을 통해 함께 할 신부님의 강의에 대해 기대하는 학생들이 꽤 있습니다. 현재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많은 벗들이 다른 개신교회 공동체에서 온 사람들이 매우 많은 편이고, 현재의 전례에 대한 고민들이 많은 이들이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다만 바라는 것은 강의 전에 미리 자료가 나눠져서 학생들이 현장에서 갖게 되는 고민이 질문으로 화답될 수 있도록 해 주실 수 없냐는 것과, 이상향에 대한 제시로만 끝나서 오히려 학생들이 '그럼 그렇지..'라는 낙담으로 끝나지 않게 강의 방향이 잡혔으면 한다는 겁니다.

    무엇보다 현재의 우리 모습과 현실에 대한 '주례사 비평'은 가장 피해 주셨으면 하는 것도.. ^.^;;;

    그럼 곧 뵐 날을 기대하며.. 우리 성령님의 깊은 숨결이 오늘도 함께 하시길~ 평화!

    2007년 5월 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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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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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김종훈님 반갑습니다. 그런 인연이 있었군요.

    좀더 자세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우선 양신부님과 이야기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아서 날짜를 잡지 못했구요. 아마 이번 주 말에 날짜를 잡으리라 생각합니다. 하루 종일하는 것으로 계획한 것인데, 그렇게 되지 않으면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주례사 비평'이라 함은 원래는 비평 대상을 칭찬하는 것으로 일관하는 것일텐데요 (물론 그런 뜻으로 언급한 것은 아니겠지만), 늘 뻔한 이야기로 끝나면 안되겠다는 걱정이라고 듣고 싶습니다. 그러나 또한가지의 문제는 당장 써먹어야 한다는 조급증이 더 큰 문제를 만들기도 합니다. 저는 당장 써먹을 어떤 것을 마련해 줄 생각도 없고, 그럴 능력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허망한 원론만 되풀이할 생각도 없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지도 그리기"인데요, 그 지도를 통해서 우리가 어디에서 출발하고, 무엇을 근간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인가? 이후 어떤 공동의 문법을 가지고 고민을 진전시켜 사목 현장과 대화할 것인가 하는 것에 집중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 속에서 전례에 대해서 가진 우리의 질문들이 어떤 것인지를 되새겨보고 정리해보자는 것이지요. 이런 지도와 질문이 없으면, 목표 없는 여정이 되어서 내내 반복했던 문제들을 우리 역시 밟을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우리 교회의 전례 현실이 똑똑한 분이 없어서 그런 것도 아니고, 열정이 없어서 그런 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다 만들어진 것만을 바라는 조급증과, 지도도 없이 무턱대고 나선 용기가 근거없는 낙관이 되어 현재의 모습을 낳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이야기는 위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고, 그 내용을 좀더 상술하면서 우리가 고민하는 내용과 "엮어가는" 것입니다. 간단한 제 강의안이 있긴 하겠지만, 이는 매우 개인적인 것이 될 것이고, 성직자나 신학생들, 신자들과의 대화 속에서 그 내용을 발전시켜보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 제가 먼저 준비해서 내놓을 만한 자료는 없습니다. 미안한 이야기이긴 합니다만, 이 때문에 이것은 제가 이끄는 하나의 포럼이지, 완성된 강의가 아닙니다. 하여튼 어떤 점에서 제쪽에서는 숙제를 내줘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그래서 이 기회에 공부 열심히하는 신학생들께는 다음 숙제를 내드립니다. (아주 대중적이기 때문에 이미 읽으셨으리라 봅니다만, 혹시 마음이 뜨끔하신 분은 이 기회에 몰래 공부해 봅시다 ^^)

    - 돈 E. 샐리어스 [예배와 영성] (은성출판사)
    :번역에 좀 문제가 있습니다만. 매우 훌륭한 책입니다.

    - 바티칸 2차 공의회 [전례 헌장] 웹사이트:
    : 중요한 개념들과 그 연결의 논리들을 이해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http://bomul.paolo.net/council/Sacrosanctum_Concilium/index.html

    - [베네딕도 규칙서] (단행본도 있고, 웹사이트를 통해 읽어볼 수도 있습니다.)
    http://www.osb.or.kr/benedict_04.htm

    - 그리고 전례에 대한 자신의 질문
    : 가장 좋았던 전례 혹은 예배 경험 (어느 교단을 막론하고) - 어떤 점에서?
    : 가장 나빴던 전례 혹은 예배 경험 : 어떤 점에서?
    : 자신이 성공회로 오게 된 이유 가운데, 전례가 차지하는 위치는 어느 정도인가? 전례의 어떤 점이 나를 이끌었는가?
    : 현재 한국성공회 전례(학)/전례의 실제에서 지적하고 싶은 가장 고질적인 문제점은?
    : 굳이 성공회적인 전례가 필요한가? 그렇다면 왜?

    구체적인 것을 바라면 구체적인 질문을 가져와서 저를 좀 당황스럽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뭐 구체적인 전례의 실제에 대해서도 함께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도 배워야지요. 기회가 닿으면 함께 미사를 드릴 수 있는 시간도 가졌으면 합니다. 장기용 신부님께 연락하겠습니다.

    우선 이 정도를 꼭 읽어서 준비한다고 생각하고, 시간이 된다면, [성공회 신학과 사상 I]에 있는 전례 관련 글들을 읽고 오면 좋겠습니다. 이미 읽으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더 필요하면 다시 덧붙일게요. 저도 학기를 마감해야 하는 학생인 처지라 정신없이 바쁩니다.

    좀더 구체적인 댓글이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2007년 5월 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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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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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례에 대한 질문과 고민을 좀더 깊이해보자는 생각으로 금방 만들어 본 자료를 하나 올립니다. 덩그마니 이미 나온 것들만 던져놓지 말고 좀 새로운 것으로도 성찰의 자극을 삼아보자는 심산입니다. 다음 내용을 따라 성찰을 깊이내려 보시겠어요? 서방 및 동방 교회를 막론하고 생존하고 있는 최고의 전례학자라고 꼽히는 로버트 태프트(Robert Taft SJ) 신부의 글 부분을 올려 놓습니다. (이 양반은 예수회 사제이지만, 이른바 비잔틴-러시아 전례를 따르는 분입니다.) 전례에 관한 신학적 테제라 할 수 있는 이 요약을 함께 읽어 봅시다.

    Robert Taft S.J., “What Does Liturgy Do? Toward a Soteriology of Liturgical Celebration; Some Theses.” In Robert Taft, Beyond East and West: Problems in Liturgical Understading, 2nd revised and enlarged edition. (Roma: Pontificio Istituto Orientale, 2001), 239-258.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Michelangelo Buorarroti, the Sistine Chapel, 1513)
    • 하느님의 손가락(생명을 주는 손가락)과 아담의 손가락 사이에 놓은 간극

    • “전례란 이 두 손가락 사이에 놓인 간극을 채우는 일이다. 이 시스틴 성당 그림이 보여주는 하느님의 메타포는 창조하시는 분, 구원하시며 구속하시는 손으로 우리에게 다가서시려는 분이다. 구원의 역사는 우리의 손을 들어 (혹은 손을 들기를 거부하는 가운데) 이 선물을 끊임없이 받으며, 감사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전례에 대한 전부가 아니겠는가? 물론 여기서 나는 ‘전례’라는 용어를 바울로 신학의 의미에서 넓은 의미로 사용한다. 즉 교부들이 전체적인 ‘오이코노미아’(경륜) 혹은 ‘코메르시움’(주고받는 관계)이라고 불렀던 의미를 포함하는 것이며, 이것은 하느님과 우리 사이에서 지속되는, 구원의, 주고 받는 관계를 말한다. 이것이 야곱의 사다리에 나타난 구원의 역사이다.”

    • “[그러므로] 전례는 하느님과 우리 사이에 일어나는 구원의 관계이거니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전례들은 이 구원의 만남에 대한 특권적인 근간이 되어 이 관계를 몸으로 드러내고 표현한다.”

    • 전례 행위 안에서 그리스도께서 현존하시는 방법

    1. 새로운 계약의 전례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리스도교 전례는 바울로 신학의 의미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계시다는 현실 그 자체이다.

    3. 이 현실은 오직 신앙을 통해서만 드러나는 인격적인 경험이다.

    4. 전례는 – 좁은 의미에서 실제의 그리스도교 전례들, 예배, 전례적 축하 행위 – 이러한 거룩한 만남의 특권적인 근간이며, 오늘날 이 세상 속에서 우리 안에 현존하시며 구원하시는 하느님의 현현이자 계시이다.

    5. 전례는 어떤 객체가 아니라 인격의 만남이며, 실존적 관계에 대한 축하 행위이자 표현이다. 이 관계는 곧 성령을 통하여 그리스도 안에 존재하는 하느님과 우리의 관계, 그리고 우리 서로 간의 관계이다. 이 때 성령은 그리스도교 예배를 가능하게 하는 분이다.

    6. 이러한 은총에 넘치는 만남의 기반이자 원천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기에, 모든 그리스도교 전례는 파시카 신비라는 근본적인 메타포를 실행하는 것이며, 이로써 궁극적 실재, 모든 창조와 역사와 삶의 최종적이며 결정적인 의미를 신앙을 통하여 이 신비에 들어오는 이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7. 이것이 실재하며 현실적인 것은 바로 우리가 과거의 사건을 축하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한 지금이라는 현재성을 축하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지속되는 요청이나 우리의 응답이며, 새로운 삶이다. 우리는 이것을 구원이라고 부르며, 이것은 과거의 사건의 사건을 통하여 현재화된 것이다.

    8. 그러므로 우리의 전례는 과거의 사건을 축하하는 것이 아니라, 현존하는 분, 즉 지금이나 과거의 당신의 모든 존재를 영원히 포함하며, 또한 우리를 위해 이 모든 것을 하신 분을 축하하는 것이다.

    9. 그리스도교 전례는 그러므로, 살아있는 아이콘이다. 이것은 어떤 표지들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인격들(persons)으로 구성된다.

    10. 예수 또한 전례를 구성한다.

    11. 그리스도교 전레는 그러므로,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현실성에 근거한다. 그래서 멜카이트 정교회 신학자 장 코르봉이 제대로 표현한대로 “원천이 되는 전례”이다.

    12. 성서가 인간의 말로 된 하느님의 말씀이라면, 전례는 하느님 안에 살게 될 사람들의 행동으로 나타나는 하느님의 구원 행위이다.

    13. 우리의 진정한 그리스도교 전례는 바로 우리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생명이다. 우리는 전례 안에서 그 생명을 살고 축하한다. 그 생명은 바로 성령이다.

    14. 현존하시는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교회에 현존하는 것의 근간은 그분이 신앙 안에 현존하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신앙에 앞서 성령의 현존이 있다. 신앙은 성령의 활동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성령의 행동이 신앙을 가능하게 하고, 이 성령을 통해서 그리스도께서 현존하신다.

    15.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께서 현존하는 모든 방식은 성령을 통한 이 기본적인 현존의 현실화이다. 이것은 신앙 안에서 받아들여진다.

    16. 교회의 전례 사목 안에 특별히 거하시는 그리스도의 현존은 전례가 지금 우리 안에서 펼치시는 그리스도의 구원 행동을 함께 축하한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이로써 전레는 교회의 신앙에 대한 표현이다.

    전례의 신비:

    전례 안에서 그리스도께서 현존하시고, 하느님의 구원 사건이 일어나는 일, 그리고 이 전례의 성사를 통하여 우리가 먹고 자라나며, 우리 안에 계신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는 일을 우리는 신비라고 부른다.

    이 신비는 그리스도께서 그리스도인이 살아가는 생활의 중심이라는 것이며, 바로 이 신비를 교회는 성령을 통하여 말씀으로 선포하고, 전례를 통하여 그것을 깊이하며 새롭게 한다.

    전례와 세계 – 삼위일체:

    전례의 모임을 떠나 세속의 임무로 돌아갈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전례 안에서 경험한 것으로 우리의 삶을 동화시키고, 이 신비를 우리의 삶 속에서 현실화하는 것이다. 이로써 우리는 작은 그리스도가 되는 것이다. 전례란 적극적인 예언 행위이기 때문이다. 전례의 목적은 공동체의 예배 안에서 교회가 보여준 모본을 우리의 삶 속에서 재생산하는 것이다. 영성 생활이란 하느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라는 말에 다름 아니며, 전례란 신비한 몸(교회)이 하느님과 갖는 관계에 대한 공동체적인 표현이다. 이것은 다시 말해서 인간이신 예수께서 성부 하느님과 성령님과 맺는 관계이기도 하다.

    전례 영성:

    전례 영성은 공동체적인 사목과 교회의 예배의 일치이다. 여기서는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 객관적인 것과 주관적인 것, 전례와 개인 신심이라는 이분법이 작동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전례가 하는 일이며, 전례가 의미하는 바이다. 전체인 그리스도, 즉 그 머리와 지체들을 다른 사람들 안에서, 신앙과 희망과 자비행을 통해서 만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전례를 행하는 것도, 전례가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2007년 5월 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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