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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 관련 개념 및 번역 용어 정리 « 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성공회 신학 - 전례 포럼 » 신학 및 역사 이야기

성공회 관련 개념 및 번역 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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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ranmerian
    회원

    성공회에 대한 책을 읽다보면 다음과 같은 용어에 혼란이 생겨 나름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Church of England: 잉글랜드 교회,잉글랜드 지방교회,잉글랜드 국교회
    Anglican: 잉글랜드 교회의. 즉 Church of England의 형용사형,따라서 잉글랜드 국교회의
    Anglicanism:성공회,성공회의 신학,전례,치리구조,성직제도등을 총괄하는 의미로 성공회주의
    Anglican Communion:세계성공회 연합 또는 협의회

    Church of England: 아마도 종교개혁이전 시대까지는 잉글랜드 지방교회라고 할 수 있겠지요.즉 서방교회의 일원으로 지방적 의미로 잉글랜드 교회.
    그러나 헨리8세때의 단교이후부터는 서방 교회의 지도부였던 로마교회로부터 독립을 주장하였다는 점에서 잉글랜드 교회 또는 잉글랜드 왕국교회,국교회,더나아가 국왕수장권을 주장하였다는 점에서 잉글랜드 왕립교회라고 할 수 있겠지요.

    Anglican: Church of England의 형용사로 단교 이전과 이후로 "잉글랜드 지방교회의", 또는 "잉글랜드 왕립교회의", 하지만 19세기이후 세계적인 교파 교회로 확립된 후에는 성공회를 의미하는 ‘성공회의’로 번역할 수 있겠지요.

    Anglicanism: 그리스도 교회,즉 총체적인 의미의 그리스도 교회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하나의 교파교회,때로는 이교회의 모든것을 지칭하는 용어로 주로 19세기이후에 해당한다.즉 잉글랜드 왕립교회가 영국제국을 통해서 전세계로 전파되어 자리를 잡은 이후로, 최초로 영국밖 지역의 주교가 탄생하였던 시점(미국지방 주교탄생), 또는 람베드 회의의 개최시점을 잡을 수 있겠지요.

    Anglican Communion: 세계 각 지역에 있는 성공회 교회들을 총칭하는 용어지만 실체는 없습니다. 람베드 회의, ACC라는 조직은 있지만 협의체이지 이곳에서 결정한 사항에 대한 구속력은 없다. 최근의 동성애 문제처럼 갈등요인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권위있는 기구는 아니다.

    문제는 이러한 용어들의 성격이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헨리시대의 잉글랜드는 오늘날의 ‘영국’이 아니라 스코틀랜드 왕국과 분리되어있었으며, 단교 이후에는 프로테스탄트 신앙을 수용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부분적인 개혁을 단행하였기 때문에 학자들도 서로 다른 용어로 표현하고있다. 즉 교황없는 가톨릭주의, 또는 에드워드 시대의 프로테스탄트 개혁을 염두해 두고 그전 단계로 evangelical, 즉 성서(복음)중심주의로,에드워드 시대는 본격적인 프로테스탄트 개혁의 실시로 프로테스탄트이면서도 국왕이 교회의 지도자 임명권, 교리를 승인하는 권한을 헨리처럼 보유하였다는 점에서 프로테스탄트 왕립교회라고, 따라서 엘리자베드여왕이후에도 똑같은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겠지요. 이후부터는 프로테스탄트 교회로 정착된 후(학자들은 1580,90에 완성되었다고 봅니다) 교회내부에서 서로다른 주장들로 교권경쟁이 발생합니다.

    Anglicanism: 19세기이후 식민지,또는 한국처럼 비식민지 교회들이 관구로 성장하면서 잉글랜드 왕립교회의 성격은 각 지방의 고유한 문화와 문제점에 따라 서로 달라졌기 때문에 어느 한 두가지 개념으로 정립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실력도 딸리구요.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서들이 영국학자로,영국 중심적이기 때문에 처음에 상당한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어 우선 이렇게 개념정리를 하면서 서로 토론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참고도서는 다음에 정리하겠습니다.

    2007년 11월 1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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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회원

    Cranmerian 님께서 성공회 용어에 관한 혼란을 정리하기 위한 제안을 주셨습니다. 그동안 용어 번역 과정이 분명하지 않았고, 또 다른 교단에서 성공회 전통을 이해하지 번역하고 대중화시킨 탓에 혼란이 가중되는 것 같습니다. 한번 굳어버린 용법을 바로 잡는 일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안하신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동안은 이런 혼란을 겪어야 할 것 같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한 토의를 확대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제안하신 용어와 설명에 대해서 몇가지 토를 달아봅니다. 화살표 ( --> ) 이후가 수정 제안 혹은 제 생각입니다. 다른 분들의 생각을 환영합니다.

    1. Church of England: 잉글랜드 교회, 잉글랜드 지방교회, 잉글랜드 국교회

    --> 이 세 용어의 제안은 나름대로 중요한 의미가 있긴 하지만, "영국"이라는 말이 기본적으로 "잉글랜드"의 번역어이니, 그저 "영국 교회"라고 하면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English Churches"는 영국에 있는 여러 교파의 교회들을 통치하는 것이니, "영국의 교회들"이라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맥락에 따라서, "지방" 그리고 "국교회"라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면 그런 수식어를 추가할 수 있다고 봅니다.

    2. Anglican: 잉글랜드 교회의. 즉 Church of England의 형용사형, 따라서 잉글랜드 국교회의

    --> "앵글리칸"의 용어가 나오는 시점과 맥락에 따라 써야 한다고 봅니다. 제한된 역사적인 맥락이 아니라면, "성공회"라는 교단 전통을 지칭하는 말로 굳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역사적 맥락에서는 "영국 교회의" 정도로만,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성공회 신자" "성공회의" "성공회"로 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3. Anglicanism: 성공회, 성공회의 신학, 전례, 치리구조, 성직제도 등을 총괄하는 의미로 성공회주의

    --> "성공회주의"라는 말이 그리 익숙하지도 편치도 않습니다. 그보다는 "성공회 정신"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서 "성공회" 혹은 "성공회 전통"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4. the Anglican Communion: 세계성공회 연합 또는 협의회

    --> 한국에서는 "앵글리칸 코뮤니언"에 대한 번역어를 "세계 성공회," 그리고 때에 따라서는 "세계 성공회 공동체"라고 쓰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번역어 사용에 큰 문제가 없는 한, 이를 따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5. Church of England: 아마도 종교개혁이전 시대까지는 잉글랜드 지방교회라고 할 수 있겠지요.즉 서방교회의 일원으로 지방적 의미로 잉글랜드 교회. 그러나 헨리8세때의 단교이후부터는 서방 교회의 지도부였던 로마교회로부터 독립을 주장하였다는 점에서 잉글랜드 교회 또는 잉글랜드 왕국교회,국교회, 더 나아가 국왕수장권을 주장하였다는 점에서 잉글랜드 왕립교회라고 할 수 있겠지요.

    --> "영국 교회"의 역사 속에서 일어난 정체성, 혹은 성격의 큰 변천을 따라 잡자면, 초기의 교회 성격을 "국민 교회"(national church)로, 왕정 복고 이후의 상황을 "국가 교회"(state church)로 보는 것이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왕립 교회"의 표현은 협의의 번역어라고 봅니다. 그러니 그저 "영국 교회"라고 하고, 역사적 맥락에 따라 그것을 설명해 주면 좋겠습니다.

    6. Anglican: Church of England의 형용사로 단교 이전과 이후로 "잉글랜드 지방교회의", 또는 "잉글랜드 왕립교회의", 하지만 19세기이후 세계적인 교파 교회로 확립된 후에는 성공회를 의미하는 ‘성공회의’로 번역할 수 있겠지요.

    --> 19세기 이후 상황은 이미 지적하셨군요.

    7. Anglicanism: 그리스도 교회, 즉 총체적인 의미의 그리스도 교회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하나의 교파교회, 때로는 이교회의 모든것을 지칭하는 용어로 주로 19세기이후에 해당한다.즉 잉글랜드 왕립교회가 영국제국을 통해서 전세계로 전파되어 자리를 잡은 이후로, 최초로 영국밖 지역의 주교가 탄생하였던 시점(미국지방 주교탄생), 또는 람베드 회의의 개최시점을 잡을 수 있겠지요.

    --> 이런 정황에서라면 "성공회 정신" 혹은 "성공회 전통"으로 번역하면 그만이겠다는 생각입니다.

    8. the Anglican Communion: 세계 각 지역에 있는 성공회 교회들을 총칭하는 용어지만 실체는 없습니다. 람베드 회의, ACC라는 조직은 있지만 협의체이지 이곳에서 결정한 사항에 대한 구속력은 없다. 최근의 동성애 문제처럼 갈등요인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권위있는 기구는 아니다.

    --> "세계 성공회"가 "실체가 없다"는 설명은 좀 극단적인 표현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개신교의 다른 어떤 교단 연맹체보다도 훨씬 밀도 깊은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구성원에도 분명한 제한과 지침이 있습니다. 다른 관구 교회들에 대한 법적 구속력이 없다는 것과 "실체가 없다"는 표현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9. 문제는 이러한 용어들의 성격이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헨리시대의 잉글랜드는 오늘날의 ‘영국’이 아니라 스코틀랜드 왕국과 분리되어있었으며, 단교 이후에는 프로테스탄트 신앙을 수용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부분적인 개혁을 단행하였기 때문에 학자들도 서로 다른 용어로 표현하고있다. 즉 교황없는 가톨릭주의, 또는 에드워드 시대의 프로테스탄트 개혁을 염두해 두고 그전 단계로 evangelical, 즉 성서(복음)중심주의로,에드워드 시대는 본격적인 프로테스탄트 개혁의 실시로 프로테스탄트이면서도 국왕이 교회의 지도자 임명권, 교리를 승인하는 권한을 헨리처럼 보유하였다는 점에서 프로테스탄트 왕립교회라고, 따라서 엘리자베드여왕이후에도 똑같은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겠지요. 이후부터는 프로테스탄트 교회로 정착된 후(학자들은 1580,90에 완성되었다고 봅니다) 교회내부에서 서로다른 주장들로 교권경쟁이 발생합니다.

    --> 그렇습니다. 그러나 현재 cranmerian 님의 현재의 "영국"을 United Kingdom 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영국은 "England"의 번역어입니다. 그리고 "왕립 교회"라는 표현에는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5번 이후의 댓글에서 밝힌 것처럼 다른 의미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0. Anglicanism: 19세기이후 식민지,또는 한국처럼 비식민지 교회들이 관구로 성장하면서 잉글랜드 왕립교회의 성격은 각 지방의 고유한 문화와 문제점에 따라 서로 달라졌기 때문에 어느 한 두가지 개념으로 정립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실력도 딸리구요.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서들이 영국학자로,영국 중심적이기 때문에 처음에 상당한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어 우선 이렇게 개념정리를 하면서 서로 토론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아직 확정된 답은 없습니다. 계속 토론했으면 좋겠습니다.

    "Tradition is living faith of the dead, Traditionalism is dead faith of the living."
    2008년 9월 22일 #
  3. ebedadonai
    회원

    Cranmerian님의 번역 참으로 감사합니다!
    지금 연대에서 교회사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음...이번에 영국 성공회의 종교개혁 부분에 나타난 교회와 국가론을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감사하구요. 정말 대단한 작업을 해내어가시네요!!

    2009년 3월 23일 #
  4. Cranmerian
    회원

    감사합니다.

    이미 많은 선배들이 잉글랜드교회의 종교개혁을 공부하였지만, 우리말로 소개된 책이 없었을 뿐입니다.

    번역한 책은 아마도 가장 최근의 책이었지만, 참고문헌을 달지 않아 더 공부하시려면 도서관에서 이 책의 참고문헌을 찾아 보십시요.

    그리고 교회와 국가간의 관계에서 유독 잉글랜드만이 가장 주목받는데, 사실은 모든 교회들이 당시에 똑같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유독 잉글랜드교회만을 이 기준으로 보려한다면 공평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울 것입니다.

    루터는 당시 색슨 선제후공국 통치자인 공작의 견제(?)-사실은 서로 공조하기도 했습니다-를 받았고, 쯔빙글리도 취리히 시 지도자들과 시의회와 공조하기도 견제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칼빈도 제네바 시의 지도자들과 마찰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칼빈은 매주일 정기예배를 성찬례로 거행하려 했지만, 시의회 지도자들에 밀려 제한적으로 거행했습니다.

    종교개혁 당시의 모든 나라나 지방의 교회들은 지방의 통치자들과 지도자계층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혹시나 유독 잉글랜드만이 크게 영향을 받은 것처럼 보아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이상한 인식은 주로 종교개혁을 다룰 때, 모든 교회들에 똑같은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데서 비롯되었습니다. 독일과 스위스의 종교개혁은 주요 개혁가들 중심으로 다루면서, 잉글랜드의 종교개혁은 지방 중심으로 다루었던 관행 때문입니다.

    최근의 연구서들중 지방 또는 지역-스위스나 독일의 경우 시 또는 제후국 단위의 개혁운동으로-중심으로 다루는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루는 개론서들도 많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9년 3월 23일 #
  5. ebedadonai
    회원

    혹...영국 교회 안에서 교회와 국가 관계에 대한 추천해 주실만한 좋은 책이나 articles은 없으신가요? 도움주실 수 있으시면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09년 4월 11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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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회원

    교회, 국가, 국교회

    ebedanonai / 반갑습니다. 문의하신 "영국 교회 안에서 교회와 국가 관계"에 관한 책을 하나 소개합니다.

    Paul Avis, Church, State and Establishment, London:SPCK, 2000.

    영국 종교 개혁의 특수성과, 무엇보다도 교회의 선교라는 시점에서 마련된 매우 좋은 책입니다.

    서문의 한토막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Our focus in this book is the national context of the Church and its mission. I will be asking such questions as: What does it mean to be a truly national Church with a nationwide mission of service and witness? Is this a monopoly of the Church of England and the Church of Scotland in Britain? What sort of relationship between church and state has theological integrity? How many varieties of ‘establishment’ are there among the Christian traditions? Is the established status of the Church of England and the Church of Scotland a help or a hindrance to their mission? How might the relationship of the churches to civil society develop more ecumenically? What are the realistic hopes for churches united in a national mission?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09년 4월 11일 #
  7. ebedadonai
    회원

    감사합니다...그런데 책은 찾을 수가 없네요...
    한국에는 아직까지 나와있지 않은 거 같구요. netlibrary에서도 확인이 안 되네요!!
    연대 도서관에도 없네요 ㅜㅜ

    2009년 4월 12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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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회원

    ebedanonai / 한국에서 책을 구할 수 없군요. 성공회대학교 도서관에도 없더군요.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은 검색이 용이하질 않아서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어쨌든 구할 수 없는 것 같아서, 다른 논문을 찾아보았습니다.

    같은 저자의 같은 제목의 논문이 나온 걸 보고 찾아서 읽어 보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앞에 소개한 저작에서 저자의 주장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논쟁 상황에 기초하고 있음을 염두하길 바랍니다.

    서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Avis, Paul. “Church, state, and establishment in the United Kingdom.” Studies in World Christianity 8, no. 2 (2002): 228-243.

    아래 링크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문제 소지가 있을 것 같아, 내려받기 시간을 제한하겠습니다. (오늘부터 2주일 간 유효).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내려받기

    2009년 4월 12일 #
  9. Cranmerian
    회원

    특별히 교회와 국가라는 주제로 잘 정리된 책을 제 능력으로는 찾을 수가 없군요. The Oxford Encyclopedia of the Reformation[OER]에서
    Magistracy [세속권력]이라는 항목에 각 나라별로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참고문헌도 많이 있군요. 연관된 항목으로 Secular Magistrate, Office of를 함게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종교개혁 시대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이해로는 <Study of Anglicanism>에 Church-State Relations이라는 아티클이 있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참고문헌을 검토해 보세요.

    그밖에 서구의 정치사상사에서 16세기를, 그리고 영국의 정치사상사 중에서 16세기를, 종교개혁 신학사상 중에서 국가 또는 세속통치권에 대한 이해를 찾아 볼 수도 있겠습니다.

    준비하시는 주제에 해당되는지 모르겠지만 좋은 성과있기를 기대합니다.

    2009년 4월 1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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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amedia

    회원

    ebedadonai / 노파심에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역사를 통해서 '맥락'을 공부하시는 분이니 언급할 필요가 없지만, 여기에 오시는 다른 독자들을 위해서), 교회와 국가의 관계, 나아가 교회와 세속정치(권력)과의 관계는 그 맥락에 따라 천양지차로 달라집니다.

    게다가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특정한 맥락에서 발전된 교회와 국가의 관계, 특히 정교 분리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 신자들은 미국이라는 지역적이고 특수한 맥락에서 발전된 정교 분리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고, 이를 렌즈로 삼아 다른 경험들을 일반화하는 오류를 범합니다.

    이 점이 어떤 문제제기의 시발점이 되면, 더욱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2009년 4월 1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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